반응형

한빛미디어 혼공학습단 9기 미션 진행합니다.

도서 : 혼자 공부하는 데이터 분석 with 파이썬

저자 : 박해선

출판 : 한빛미디어

---

06-01 객체지향 API로 그래프 꾸미기

 * 맷플롯의 객체지향 API는 명시적으로 피겨 객체와 서브플롯 객체를 만들고 이 객체의 메서드를 사용하여 맷플롯립 그래프를 그리는 방법입니다.

 * 컬러맵은 맷플롯립에서 그래프를 그리는 데 사용하기 위해 사전에 정의한 색상 리스트입니다. 기본 컬러맵은 진녹색에서 노란색으로 변화하는 viridis입니다. 파란색에서 노란색에서 빨간색으로 바뀌는 jet 컬러맵도 많이 사용합니다.

 * 컬러 막대는 데이터 포인트에 적용된 색상의 범위를 보여주는 막대입니다. 보통 그래프의 오른쪽에 나란히 놓이며 색깔이 의미하는 실제 값을 참조한느데 사용됩니다.


06-02 맷플롯립의 고급 기능 배우기

 * 범례는 그래프에 그려진 데이터의 이름과 색상을 요약한 표입니다.
 
 * 피벗 테이블은 테이블 형태의 데이터를 평균, 합 등의 방식으로 집계하여 만든 요약표입니다.
 
 * 스택 영역 그래프는 여러 개의 선 그래프를 y축 방향으로 쌓은 그래프입니다. 선 아래로 색상이 채워진 영역 형태로 표현됩니다. 마찬가지로 여러 개의 막대 그래프를 y축 방향으로 쌓으면 스택 막대 그래프가 됩니다. 막대 위에 막대가 누적되듯이 표현됩니다.
 
 * 원 그래프는 데이터의 비율을 부채꼴 모양으로 나타낸 그래프입니다. 다만, 그래프에 비율이 표시되어 있지 않으면 크기를 비교하기 어려우므로 autopct 매개변수를 사용하여 명확하게 비율을 표시해 주는 것이 좋습니다.
 


[독백] 
어느덧 혼공 학습이 끝이났다... 애초에 사이드 of 사이드 학습으로 시작했던 것인데 너무 작은 틈을 내서 완주하기에 상당히 벅차서 이번 학습은 개인적으로 만족하지는 못한 코스였던 것 같다... 다음에 조금더 시간을 낼 수 있고 집중할 수 있으면 혼공을 제대로 준비해서 제대로 한번 완주해보고 싶다......

※ 본 내용의 저작권은 한빛미디어 및 저자 박해선님에게 있습니다.

반응형

+ Recent posts